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 및 지역사회 나눔 실현을 위해 1월부터 11월 까지 ‘가족봉사단’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족봉사단은 가족단위로 구성된 봉사단원들이 월 1회 봉사를 진행하는 활동으로 1월에 가족봉사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3월 가족나들이, 4월 상계 플로깅 활동과 5월 생태나눔장터 마.들.장 부스운영 및 하계동 플로깅 활동, 6월에는 월계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들과 함께 친환경 생활용품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하반기 정기모임에서는 10월에 진행되는 환경인식개선 부스를 위한 준비로 판넬과 양말목 키링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10월 26일 토요일에 노원에코센터에서 진행된 ‘2024년 모두의정원 가든파티 with 생태나눔장터 마.들.장’ 에서는 봉사단원들이 지역주민들에게 분리수거 및 탄소중립에 대한 설명이 담긴 판넬을 안내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한 퀴즈를 풀어보도록 하는 시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정답을 맞춘 참여자에게는 양말목 키링을 선물하며 더욱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부스에 참여한 봉사단원들은 “부스 운영은 봉사자인 저희 가족들과 노원구민 분들이 함께 퀴즈도 풀며 소통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어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환경보호를 해야겠다는 인식이 서로에게 전달된 것 같아 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환경캠페인으로 하나가 된 가족 봉사단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환경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등의 긍정적인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후 11월 17일 일요일에 가족봉사단 송년회를 통해 한 해를 돌아보고 서로를 다독이는 시간을 가졌으며, 2025년도에는 어떤 봉사 활동을 했으면 좋겠는지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 나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봉사단원들은 “앞으로도 오랜 시간 봉사를 함께 하면서 인연을 소중히 이어가고 싶습니다.”, “특히 올해는 봉사단 단원들과 더 친해진 것 같아 저도 너무 좋은 시간이였어요.” 등 연간 봉사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소감을 나타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나눔 활동 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